본문 바로가기

개발/python

파이썬 제너레이터와 이터레이터: 차이점, 장단점, 사용법

파이썬 제너레이터와 이터레이터는 파이썬에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객체입니다. 이터레이터는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을 수 있는 객체이며, 제너레이터는 이터레이터를 생성하는 함수입니다.

 

 

이터레이터

이터레이터는 __iter__() 메서드를 구현하는 객체입니다. __iter__() 메서드는 이터레이터를 반환합니다. 이터레이터는 next() 메서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next() 메서드는 다음 데이터를 반환하고, 더 이상 데이터가 없으면 StopIteration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제너레이터

제너레이터는 yield 키워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생성하는 함수입니다. yield 키워드는 함수의 실행을 중단하고 데이터를 반환합니다. 함수가 다시 호출되면 yield 키워드에서 중단된 지점에서부터 다시 실행됩니다.

 

제너레이터와 이터레이터의 차이점

제너레이터는 이터레이터와 유사하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째, 제너레이터는 함수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생성할 때마다 함수를 호출해야 합니다. 둘째, 제너레이터는 데이터를 생성할 때마다 메모리를 할당하지 않습니다.

 

제너레이터의 장점

제너레이터는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 개의 숫자를 포함하는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경우 리스트를 메모리에 모두 할당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너레이터를 사용하여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면 리스트를 메모리에 모두 할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너레이터는 리스트를 한 번에 하나의 숫자씩 생성하기 때문에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너레이터는 병렬 처리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 개의 숫자를 포함하는 리스트를 10개의 스레드로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경우 각 스레드는 리스트를 10만 개의 숫자로 나누어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너레이터를 사용하여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면 각 스레드는 리스트를 한 번에 하나의 숫자씩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제너레이터는 병렬 처리를 통해 작업을 더 빠르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제너레이터의 사용법

제너레이터는 파이썬에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병렬 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제너레이터는 다양한 작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Python
def generator():
    for i in range(10):
        yield i

iter = generator()

for i in iter:
    print(i)
코드를 사용할 때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content_copy

출력

코드 스니펫
0
1
2
3
4
5
6
7
8
9
코드를 사용할 때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content_copy

위의 코드에서 generator() 함수는 제너레이터 함수입니다. generator() 함수는 range(10) 의 결과를 순차적으로 생성하고, yield 키워드를 사용하여 생성된 데이터를 반환합니다. iter 변수는 generator()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된 이터레이터를 저장합니다. for 루프는 iter 변수를 통해 이터레이터에서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읽고 출력합니다.